1. 중국 반도체산업 현황 2008년 중국 반도체 시장 규모는 600 billion RMB(약 USD 88 billion) 정도로 2007년과 비교할 때 약 10% 정도의 시장 성장을 나타내었으며, 2011년에는 약 751 billion RMB(USD 110 billion) 정도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중국 반도체 시장의 원동력은 중국 국내 시장의 활성화와 산업기술의 육성을 포함하는 중국 정부의 정책적인 반도체 육성계획을 기반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정책은 시골지역의 환경 개선을 위한 보조금 정책과 3 세대(3G) 이동통신에 대한 정책적인 독자적 기..
모바일 폰 Application 반도체 시장은 2008년 USD 24.5 billion의 규모와 비교하여 약 USD 1.6 billion, 6.3% 정도 감소하여 2009년 USD 22.9 billion의 규모를 나타내었으며, 2009년 시장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주요 상위권 기업들의 매출의 변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는 점이다. Qualcomm의 경우에는 시장 1위 기업의 위치를 더욱 확고하게 다지면서 경쟁 기업들과의 격차를 더욱 크게 넓혀가고 있으나, Texas Instruments의 경우에는 Baseband Processor 중심의 시장에서 OMAP(Open Media Application Platform) 멀티미디어 플랫폼과 Wireless C..
반도체 IP란 이미 개발되고 검증이 완료된 반도체 설계자산을 말하는 것으로 개발하려는 SoC의 주요 핵심 부분 중 일부분을 이미 검증된 결과물을 도입/활용함으로써 설계/개발시간을 단축하고 설계검증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하여 TTM(Time to Money & Tome to Market)을 끌어 올리는 핵심 설계방법이다. 특히 이러한 IP 산업은 반도체 설계/제조산업에서 부터 시스템 산업으로 그 파급효과가 전달되기 때문에 최종적으로는 시스템/플랫폼 산업의 근간이 되는 원천기술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
모바일 폰 시장은 DTV 시장(3DTV 포함)을 포함하여 최근 급격하게 확대되고 있는 대표적인 제품군 중 하나로 엔트리 레벨 및 초저가(ULC) 시장의 경우 노키아-TI/인피니온 및 중국기업-미디어텍으로 시장이 거의 양분되어 있으며, 3G 및 스마트폰 시장의 경우에는 전통적인 핸드폰 제조사인 노키아, 삼성전자, LG전자를 비롯하여 애플, RIM(Research In Motion), HTC 등의 스마트폰 기반 제조사 등의 시장에서 격돌하고 있는 상황으로, 가장 치열한 시장경쟁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모바일 폰 시장을 플랫폼 중..
세계 모바일 단말기 시장은 PC에서 시작한 노트북 PC, 넷북(Netbook)을 비롯하여 일반 휴대 전화기에서 시작된 스마트폰(Smart Phone) 그리고 네트워크 연결성(Network Connectivity)에서 시작된 MID(Mobile Internet Device), PND(Personal Navigation Device) 등이 융복합 과정을 거치면서 독특한 형태의 시장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이러한 발전방향은 그 어느 누구도 기기의 기능 및 응용분야에 대하여 쉽게 예측하지 못하는 상황을 발생시키게 되었다. 이러한 모바일 단말기 시장의 융복합 핵심 요인은 첫째, 인터넷 서비..